제1회 국제녹색섬서밋 포럼

(The 1st Global Green Island Summit Forum)

Sustainable Islands and Future

August 27-28, 2018 / Jeju, Korea

하와이

하와이 제도

하와이 제도는 전통적 지혜와 지식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자연, 문화, 보전 및 지속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군도인 하와이에는 전세계의 14개 기후대 중 10개의 기후대가 공존한다. 하와이는 28,000종 이상의 동식물이 자생하는 특별한 곳으로, 그 중 90%가 하와이 고유종이며, 전세계에서 생태학적 다양성이 가장 풍부한 곳이다. 미국의 멸종위기 생물 중 약 28%는 하와이 제도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고유의 천연자원이 취약한 상태에 놓여있기에, 하와이는 전세계의 생물 및 문화 보전을 위한 실천과 과학적 시도들이 집대성된 장소가 되었다.

세계문화유산 및
생물권 보전지역
하와이 제도에는 세계문화유산(파파하노모쿠아키아 해양국립기념물(Papahanaumokuakea Marine National Monument) 및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두 곳과, 한 곳의 생물권 보전지역이 있다.
생태계 보전 태평양 지역의 섬 생태계는 고립으로 인해 서식지 파괴, 침입종의 유입, 기후변화 등에 극도로 취약하다. 침입종은 농업, 자연, 관광산업, 보건을 위협하고 있다. 검역과 혁신적인 대응을 통해 성과를 거두긴 했지만, 더욱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하와이 생물보안 계획(Hawaii Biosecurity Plan)은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관련 노력을 견인하고, 새로운 연구 및 조사 기관을 설립하며, 조사관 및 초기대응인원을 추가로 고용하고, 신기술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위험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하와이 침입종 관리당국(Hawaii Invasive Species Authority)의 설립을 위해 노력 중이다. 해양 온난화, 퇴적, 오염, 지속 불가능한 어업관행으로 인해 중대한 위협을 받아온 하와이의 어장과 산호초의 건강은 기후변화와 기타 인간활동으로 인해 극도로 손상을 입었다. 연안 해역의 30%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국적인 계획 수립 및 감시, 지속적 업데이트 및 우선순위 전략 이행, 지역사회 및 이해관계자와의 협업, 해양 경계 강화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문화 하와이 원주민 후손(및 그 외 주민)으로 구성된 기관 및 개인이 전통적 카나카 마오리(하와이 원주민) 문화를 주축으로 한 하와이의 독특한 문화 정체성의 부흥을 이끌고 있다.
재생에너지 하와이 청정에너지 이니셔티브(HCEI)는 에너지 사용량의 95%를 석유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하와이의 경제 구조를 탈바꿈하여 2030년까지 70%의 에너지 수요를(주로 하와이의 재생에너지 사용 및 에너지 효율성 증가를 통해) 청정 에너지로 조달하고자 하는 계획이다. 기후 변화는 하와이의 산림, 해안선, 산호초에 가장 큰 위협을 끼치고 있다. 또한 하와이는 미국 전역에서 가장 석유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주(州)이기도 하다.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전세계적으로, 또한 지역적으로도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나가야 한다. 2045년까지 전기를 전량 재생 에너지로 조달하겠다는 우리의 목표는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식량 안보 하와이의 식량생산을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의 근간을 마련하기 위해 전체 농토 사용 조사를 2016년 완료하였다. 식량 안보를 강화하고 지역 농부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농가 대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침입종의 유입을 방지하고 통제하며, 농업용 토지의 가치를 상승시켜 개선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해양생태계 하와이의 문화, 경제, 생활 방식은 해양 생태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휴양과 관광뿐만 아니라 식량공급을 위해서도 건강한 바다 및 해안에 의존하고 있다. 하와이의 산호초는 주민들과 연간 9백만명에 달하는 관광객에게 문화, 경제, 휴양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하와이 및 전세계의 보물이다. 연간 3억 6천만달러를 창출하는 하와이의 바다 및 해안은 지역 경제 및 관광업계의 원동력이기도 하다. 기후변화 적응노력, 지역사회 중심의 관리, 지속 가능한 어업 장려, 해양 경계 강화 및 감시를 통해 미래에도 건강하게 산호초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어장을 보전할 것이다.
산림 코아 및 오히아 나무가 서식하는 열대우림은 청정 담수를 포집, 제공하기에 하와이의 삶과 경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문화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자생 식물과 야생동물이 가득한 곳이기도 하다. 토착 산림의 절반이 훼손되긴 했지만, 남아있는 절반의 산림은 하와이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6배에 달하는 3천2백만 톤의 탄소를 저장한다. 하와이 주(州) 육지∙천연자원국(DLNR)은 남아있는 산림을 질병, 화재, 침입종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산림은 생존에 필수적인 담수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토양 부식 및 홍수 방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후 변화 하와이의 토착 산림은 기후 변화에 맞설 수 있는 최고의 무기이다. 조림을 통해 5천만톤에 달하는 대기 중 탄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담수 이용을 늘릴 수 있고, 비용 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산호초의 회복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천연자원 관리당국은 기후변화에 맞서 자연의 회복력을 높이고, 하와이의 산림, 해안선, 연안 해역이 제공하는 풍부한 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푸우호누아오 호나우나우 <br/>역사공원

푸우호누아오 호나우나우
역사공원

고대 하와이인들이 신성시 했던 장소 전쟁시 하와이인들의 은신처, 피난처 하와이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공원

하와이섬

more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현재에도 화산활동이 활발하게일어나고 있는 킬라우에아 화산

하와이섬

more
이아오 밸리 주립공원

이아오 밸리 주립공원

울창한 열대우림, 웅장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마우이 원주민들이 성스럽게 여기는 곳

마우이

more
아히히 키나우 자연보호구역

아히히 키나우 자연보호구역

마우이섬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1973년 최초로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마우이

more
할레아칼라 국립공원

할레아칼라 국립공원

'태양의 집'이라는 뜻의 할레아칼라. 마우이의 일출 명소

마우이

more
와이메아 캐년 주립공원

와이메아 캐년 주립공원

영화 아바타의 배경이 된 곳으로 그랜드 캐니언과 똑닮아 있다.

카우아이

more
카에나포인트 주립공원

카에나포인트 주립공원

오아후 서쪽 끝에 있는 주립공원 지역 내 하이킹 명소

오아후

more
다이아몬드헤드

다이아몬드헤드

와이키키의 동쪽 끝에 위치해 있으며 오아후의 랜드마크인 다이아몬드 헤드

오아후

more
누아누 팔리 전망대

누아누 팔리 전망대

치솟은 코올라우 절벽과 신록이 푸르른 윈드워드 코스트의 파노라마 전경이 뛰어난 곳

오아후

more
하나우마만

하나우마만

해양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 오아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으로 손꼽히는 곳

오아후

more
카마코우 보호구역

카마코우 보호구역

250여종의 희귀 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국제자연보호협회 지정 보호구역

몰로카이

more
칼라우파파 국립역사공원

칼라우파파 국립역사공원

몰로카이의 엄지손가락이자 통한의 땅이라고 불리는 칼라우파파

몰로카이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