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국제녹색섬서밋 포럼

(The 1st Global Green Island Summit Forum)

Sustainable Islands and Future

August 27-28, 2018 / Jeju, Korea

인사말

하와이주지사
Governor ofthe State of Hawaii

데이비드 이게

David Ige

제주특별자치도지사
Governor of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원희룡

Won Hee-ryong

오키나와현지사
Governor of Okinawa Prefecture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국제녹색섬서밋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따뜻한 환영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국제녹색섬서밋은 2016년 하와이에서 열린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녹색섬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한 합의에 따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의 보물섬’ 제주에서 국제녹색섬서밋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속가능한 섬을 향한 여정에 함께해주시는 미국 하와이주, 일본 오키나와현, 중국 하이난성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구온난화의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고, 바다로 둘러싸인 섬은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섬은 생태와 환경, 자원과 문화가 다양하지만 개발의 이면에는 폐기물 관리, 지하수, 자원보호 등 여러 문제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국제녹색섬서밋은 섬이 직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지혜를 모으기 위해 창설되었습니다.

제1회 국제녹색섬서밋 포럼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섬과 미래’입니다. 지구온난화의 위기라는 현 상황을 감안할 때 매우 시의적절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제주는 청정 자연을 지키고, 에너지와 자원이 선순환하는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산업구조를 만들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기술간 융·복합도 구체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청정과 공존의 스마트아일랜드 제주는 섬 지역이 마주한 현재를 진단하고,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논의의 장이 될 것입니다.

국제녹색섬서밋이 전 세계 섬 지방정부를 아우르는 견고한 그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지구촌의 대안으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데이비드 이게 David Y. IGE

하와이주지사

하와이주는 국제녹색섬서밋의 창립멤버가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섬나라 각국 정부는 기후변화에 직면하여 소중한 천연자원을 보호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의 섬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축소판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도자로서 우리는 혼자보다는 항상 함께함으로써 더욱 잘 해왔기에 우리가 함께 노력함으로써 우리의 공동목표를 달성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와이의 자연환경은 다른 많은 섬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삶의 근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와이 주에 매우 중요한 관광산업을 비롯해 우리의 많은 산업분야가 건강한 환경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와이의 자연환경은 다양한 외래 침입종과 산불, 개발, 남획적인 어업활동, 기후변화와 같은 많은 위협 요소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하와이 이니셔티브(Sustainable Hawaiʻi Initiative)를 통해 우리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야심 찬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목표 외에도 하와이는 미국에서 100 % 재생가능 에너지 목표를 수립한 첫 번째 주이고 파리 기후협약에 맞춰 법률을 제정한 첫 번째 정부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2045년까지 하와이 주 내 대기중 탄소와 온실가스를 배출량보다 흡수량을 더 늘리는 탄소중립 목표를 최근에 주 전체에 수립하였고 이를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하와이 주지사로서 저는 국제녹색섬서밋이 기후변화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섬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한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이를 서로 배우고 공유하기를 고대합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들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태평양과 전 세계 많은 이웃 여러분과 함께 협력하고 배우기를 희망합니다.

오키나와현지사

하이사이, 구스요 츄우가나비라. (*오키나와 말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회 국제녹색섬서밋 포럼이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개최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키나와는 온난한 아열대기후로 아름다운 산호초가 펼쳐진 푸른 바다와 다양한 야생 생물이 서식하는 초록 가득한 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풍요로운 자연 환경은 세계적으로도 자랑스러운 보물이자 동시에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끌어당기는 귀중한 자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본현의 자연 환경은 인구 및 관광객의 증가, 나아가 사회, 경제의 발전 등에 의해 다양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오키나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세계의 많은 섬 지역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본 포럼에서 자연 환경의 보전, 재생, 적정 이용, 저탄소 사회의 실현 등을 위한 논의와 정보 교환을 통해 오키나와현뿐만 아니라 세계의 섬 지역이 보다 지속 가능한 순환형 사회의 구축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서밋의 목적에 뜻을 같이하는 섬 지역이 늘어나 섬 지역이 직면한 환경 문제에 대해 서로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